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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신청 및 계약

 

  • 제안 요청서를 작성, 송부하여 주시면 귀사가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인증 심사 제안을 합니다.            
  • 귀사가 협회의 제안을 수락하여 인증 계약서에 서명하면 계약이 완료됩니다


신청절차​

                                                 인증 신청 및 계약


  심사 계획 통보

계약이 체결되면 한국표준협회는 심사반을 구성하여 신청업체에 통보합니다.이때 신청업체의의견을 고려하여 심사반 구성에반영할 수 있습니다.            

심사반이 구성되면 심사 계획을 신청업체에 통보합니다.


  인증 심사 

*예비 심사 : 예비 심사는 고객이 원할 경우 수행하며 본심사에 앞서 시스템의 적합성을 확인하는 심사로 일수는 귀사와 상호 협의하에 결정합니다.              

*문서 심사(1단계심사) : 현장 심사에 앞서 고객의 품질 · 환경 · 안전 시스템 문서 중심으로 규격과의 적합성을 심사하며현장 심사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가능한 한 고객을

 방문하여 심사하는 것을 윈칙으로 합니다.            

*현장 심사(2단계심사) : 현장 심사는 문서화된 시스템뿐만 아니라 업무가 적합하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기업 현장에서 심사하며 이때 발견된 부적합의 시정 조치가 완료되어야만 

 인증 심의가 가능합니다.            

*확인 심사 : 인증 심사시 발견된 부적합에 대한 시정 조치를 확인하는 심사로 문서 또는 현장 방문을 통해 이루어지며,현장 방문에 따라 발생하는 제비용은 별도로 청구됩니다.


 인증서 발행 및 등록 

심의위원회에서 인증이 결정되면 고객에게 통보하고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사후관리 심사 

인증받은 업체가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6개월~1년 주기로 사후관리 심사를 실시하며,이를 통해 품질· 환경· 안전 경영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심사 주요 내용 내부 품질 감사, 경영검토

품질 · 환경 · 안전 시스템 변경                        

인증표시 사용                        

전회 심사 부적합 사항


  갱신 심사 

인증은 3년 주기로 갱신해야 하며,최초 인증 심사 절차에 준하여 인증 심사가 진행됩니다.(상황에 따라 1년단위로 갱신될수도 있음)


  특별 사후관리 심사 

인증받은 업체에 다음과 같은 중요한 사유가 발생하면,정기 사후관리 심사와는 별도로 특별 사후관리 심사가 시행됩니다.            

품질 · 환경 · 안전 경영 시스템이 인증 요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경이 있는 경우                
고객으로부터 중요한 클레임이 발생하거나 인증 요건을 더 이상 만족하고 있지 않은 경우


  ISO 9001 

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을 의미한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서비스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되고 있음을 인증해주는 제도


  도입 필요성 

 품질경영시스템(QMS)의 세계화 추세에 부응

 

  • 전세계 130여 개국이 ISO 9001 인증제도 도입 
  • 글로벌한 고객의 요구가 그대로 품질로 구현되는 기업 역량의 함양 
  • PL(Product Liability)의 대응

 

국제환경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 OECD 가입으로 더욱 가속화 되는 무한경쟁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필수사항 
  • EU 등 강제인증제품(CE Mark 표시항목)에 대한 시스템 요구에 대비

 

 전략적인 육성지원 대상기업, 유망 중소기업 또는 해외 수출기업의 ISO 9001 인증 획득 요구

 

  • 기술축적, 품질향상, 품질고급화, 원가절감으로 경쟁력 제고 
  • 판매, 생산 및 기술개발을 중심으로 한 관리효율의 제고 
  • 고객만족경영(CS)등 시스템 기반 조성 
  •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리더십 향상

 

 고객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최적의 경영시스템 구축

 

  • 모기업체와 협력업체의 품질시스템 일관성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질 향상                     
  • 모기업체와 협력업체의 QA 시스템을 동시에 구축, 운영평가, 관리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으로 경쟁력 확보


  인증의 효과 

기업 이미지 제고로 매출증대 및 수출장벽 극복 

기업 내외부 신뢰성 증대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체계화된 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확보 
중복업무, 누락업무의 선별 및 조정 
개별고객으로부터의 중복심사 배제 
제조물책임(PL) 제도에 대한 최적의 대응책 
예방활동의 극대화로 실패율 감소 
KS 표시허가 공장심사의 일부 면제 
단체 수의계약 물량 배정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 우대 
품질경영 100선 기업선정 심사시 우대


  ISO 14001

ISO 14001 표준은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걸쳐 지속적 환경성과를 개선하는 일련의 경영활동을 위해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EMS)에 관한 국제표준이며, 이 규격에 적합한지를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임 


※환경경영시스템(EMS): 환경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규정(ISO 14001)


  ISO 14001 특징 

ISO 14001은 여타의 국제 환경규제와는 달리 기업 활동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시스템을 평가하여 객관적인 인증을 부여하는 것으로서, 기업이 단수한 해당 환경법규 또는 규제기준 준수 차원을 넘어 환경방침, 추진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조치, 경영 검토, 지속적 개선 등의 포괄적인 환경경영을 얼마나 실시하고 있는가를 평가


  인증 전환: ISO 14001:1996 → ISO 1400 

이로 인하여 인증 고객들은 인증전환 실행기간인 2006년 5월 14일까지 ISO 14001:2004 심사기준이 적용된 심사를 받아야 한다. 아울러 개정 규격 발행 후 18개월이 경과한 시점(2006년 5월 15일)부터 ISO 14001:1996에 의한 모든 인증서는 무효화된다. 개정된 규격에 의거하여 시정되지 않은 부적합 사항은 유효하게 되며 인증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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